처음 공개된 유튜브 실적... 광고 매출만 연 18조원, 네이버의 3배

하두 0 114 7

유튜브가 지난해 광고로 151억 5000만 달러(18조 709억원)를 벌어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유튜브의 재무 성과가 공개된 것은 2006년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한 후 이번이 처음이다.

 

 

월 정액 지불 시 광고 없이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고,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트를 볼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사진 유튜브]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은 3일(현지시간) 지난해 매출을 발표하며 유튜브의 광고 실적을 공개했다. 루스 포랏 알파벳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비지니스 영역에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유튜브 광고와 클라우드 서비스, 검색의 수익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매출 공개 이유를 밝혔다.

 

 

구글과 유튜브 모회사인 알파벳의 매출 공개.
 
 

발표에 따르면 유튜브는 2017년 광고 매출 81억 5000만 달러(9조 6900억원), 2018년 111억 6000만 달러(13조 3116억원), 지난해엔 151억 5000만 달러(18조 600억원)를 기록했다. 2년 사이 광고 매출이 약 2배 가량 성장했다. 지난 4분기 매출만 놓고 봐도 47억 2000만 달러(5조 6300억원)로전년 동기 36억 1000만 달러(4조 3060억원)에 비해 1조 3000억원 이상 성장했다. 유튜브의 지난해 광고 매출 실적은 넷플릭스의 전체 매출액 201억 달러(23조 9050억원)의 4분의 3 수준이며, 국내 1위 포털인 네이버(지난해 매출 6조 5934억원)의 약 3배다.

최근 2년 유튜브 매출의 급증은 모바일 동영상 광고 시장이 그만큼 커졌다는 의미다. 실제 유튜브 실적에서도 브랜드 광고가 구매로 연결되는 반응형 광고의 매출이 호조를 보였다. 유튜브는 플랫폼 내 영상에 붙는 광고수익의 55%가량을 창작자에게 지불하고 나머지를 유튜브가 갖는다. 루스 포랏 CFO는 "유튜브의 광고 수입의 다수는 창작자들에게 돌아가며, 그 규모는 이번 발표에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터에게 가는 수익을 포함하면 실제 광고 매출은 발표의 2배가량인 300억 달러(35조 7200억원) 이상으로 예상된다.

 

31일 서울 삼성동에서 열린 유튜브 크리에이터 대화 행사에 참석한 '백종원과 요리비책'의 백종원.
 
 

이번 실적 발표에는 '유튜브 레드(영상)', '유튜브 뮤직(음악)' 구독 매출 등 광고 외 매출은 포함되지 않았다. 유료 구독 서비스인 유튜브 레드와 유튜브 뮤직 구독자는 2000만명을 넘어섰다.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구글 최고 경영자(CEO)는 "지난해 4분기 유튜브의 광고 외 매출이 30억 달러(3조 5700억원)를 넘었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2005년 5월 실리콘 차고지에서 스티브 첸과 채드 헐리가 공동 창업한 동영상 공유 사이트다.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한 것은 2006년 10월로 당시 16억 5000만 달러(1조 6000억원)에 유튜브를 샀다. 모건 스탠리는 2018년 유튜브의 기업가치를 1600억 달러(180조원)로 추산했고 현재는 200조원이 넘는 것으로 평가된다. 기업가치가 15년 만에 125배나 커졌다.

알파벳의 작년 4분기 매출은 460억 8000만 달러(54조 8400억원)를 기록했다. 구글 검색 등 핵심사업 매출은 지난해 980억 달러(약 116조 6298억원)로 알파벳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했다. 구글 클라우드의 매출은 89억 2000만 달러(10조 6165억원)였다. 이번 실적발표는 지난해 12월 알파벳 공동창업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경영에서 물러나고 순다 피차이 CEO 체제로 들어선 후 첫 실적 공개다.



정원엽 기자

 

0 Comments


일간베스트

글이 없습니다.


주간베스트

글이 없습니다.


제목
상단으로 가운데로 하단으로